본문 바로가기
사회이슈

한달 6만원으로 서울 대중교통과 따릉이 자전거가 무제한? 기후동행카드 발급방법과 분당선도 가능할까?

by 금미 2024. 1. 2.

목차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는 27일, 서울에서는 새로운 대중교통 혜택이 등장합니다.

    서울시는 '기후동행카드'를 활용한 시범사업을 시작하며, 월 6만 원대로 서울 시내 대중교통과 따릉이를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 외에도 서울시는 새로운 생활 혜택과 제도를 소개하는 '2024 달라지는 서울생활'을 내일부터 발간한다고 밝혔습니다. 기후동행카드는 서울 지하철·버스를 이용하는 '6만 2천 원권'과 따릉이까지 포함한 '6만 5천 원권' 두 가지 옵션으로 제공됩니다. 이를 통해 시민들은 경제적 부담 없이 편리하게 대중교통을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기후동행 카드란?

    서울시 기후동행카드란 월 6만 5천원으로 서울 대중교통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교통카드입니다.

    또한, 인천광역시 및 김포시 등 경기도 지역도 추가로 기후동행카드 협약을 하였습니다.

     

    자세히 알아보기 (클릭)

    금액 월 65,000원
    시범운영 기간 2024년 1~5월
    사용기한 1개월 단위 충전 필요

    (출처 : 서울시)

    2024년 1월 ~ 5월 시범운영 후에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운영될 예정입니다.

    기후동행카드는 이름 그대로 대중교통을 활성화하며 기후위기에 대응하자는 취지인데요?

    대중교통비를 절감하며 대중교통 이용자 수를 늘리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기후동행카드 신청방법과 구매처

    기후동행카드는 어플을 통해 카드 신청과 충전, 실물 카드를 발급하는 것 두가지 방법이 가능합니다.

    • 기후동행카드 앱 발급
    • 기후동행카드 실물카드 발급

    실물카드는 최초 발급 3천원이며, 사용 전에 충전하는 방식으로 운영될 예정입니다.

    아직 기후동행카드 어플과 실물카드 발급은 가능하지 않으며, 추후에 자세한 사항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모바일 티머니 앱으로 발급받거나 서울 지하철 1~8호선 인근 편의점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자세히 알아보기 (클릭)

     

    기후동행카드 사용지역

    서울시 기후동행카드에 인천광역시와 김포시도 2023년 12월 기준 참여를 확정지었습니다.

    추후 다른 경기도 지역까지 기후동행카드가 확대될 예정인데요?

    기후동행카드 사용지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 서울 지하철 : 지하철 1~9호선, 경의중앙선, 분당선, 경춘선, 우이신설선, 신림선
    • 공공자전거 따릉이 : 1시간 이용권 무제한 이용
    • 서울 시내버스, 마을버스
    • 김포 광역버스(김포골드라인, 김포 광역버스)
    • 인천국제공항철도
    • 리버버스 예정
    • 고양, 구리, 과천시 등 추가 확대 가능성

    이처럼 서울 권역 내 지하철과 시내 및 마을버스 등을 기후동행카드로 무제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중교통을 많이 이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월 6만 5천원으로 교통비를 절감하실 수 있습니다.

     

    기후동행카드 신청대상

    서울에 거주하는 누구나 신청이 가능합니다.

     

    또한, 9월부터는 한강 리버버스가 운행을 시작하여 출·퇴근 시민들의 교통 편의를 높이고 한강 주변 관광 활성화를 도모할 계획입니다. 서울시는 놀이 활동과 돌봄을 부담 없는 요금으로 제공하는 '서울형 키즈카페'를 총 200곳 선정·조성하고, 영아 양육가정의 이동을 돕는 '서울 엄마아빠택시'를 기존 16개 자치구에서 25개 전 자치구로 확대합니다.

    뿐만 아니라, 출생 아동에게 지급되는 '첫만남이용권 바우처'와 0∼1세 아동에게 지급되는 '부모급여'도 확대됩니다. 둘째 이상 자녀를 출산한 가정에는 '아이돌봄서비스 본인부담금'을 지원하여 양육 공백을 채워줄 것입니다. 가계 소득이 부족한 가정을 위한 '안심소득' 시범사업도 500가구를 선정하여 지원할 예정입니다.

     

    이외에도 장애인을 위한 '장애 유형 맞춤형 특화 일자리' 지원과, 도움이 필요한 가족을 돌보는 14∼34세 가족돌봄청년을 위한 전담기구 신설과 맞춤형 상담 서비스를 통한 부담 감소도 진행될 예정입니다. 새로운 혜택과 서비스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서울시 전자책 홈페이지, 정보소통광장, 서울시 대표 소통포털 '내 손안에 서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책자는 서울시청 및 관련 시설, 구청, 동 주민센터, 공공 도서관, 시민청 등에 비치되어 있으니 많은 관심과 이용 부탁드립니다.

     

    서울시는 앞으로도 시민들의 편의를 고려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니, 함께 서울을 더 삶의 질이 높아지는 도시로 만들어 나가길 기대해 봅니다. 새로운 서울, 함께 만들어 가요!

    반응형